지난 5월 15일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된 드라마 삼식이삼촌은 배우 송강호의 첫 드라마입니다. 출연진과 등장인물, 줄거리는 물론 역사적인 시대극인 만큼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실화가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디즈니플러스의 삼식이삼촌의 줄거리와 등장인물, 그리고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라마 삼식이삼촌 줄거리 등장인물 배경
삼식이삼촌은 디즈니플러스에서 예고편부터 130만부 조회수를 기록하며 야심차게 공개 중인 오리지널 드라마입니다. 첫 공개일이었던 5월 15일 5개 에피소드가 공개되었고 매주 수요일마다 2개의 에피소드씩 추가로 공개하고 있으며 총 16부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작비 총 400억 원의 거액을 들여 제작한 드라마이고 시청률을 보장하는 뛰어난 배우들의 연합에 굉장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삼식이삼촌은 한국전쟁 이후 1960년대 혼란의 시기를 조명하는 이야기로 시대의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인물들의 꿈과 야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공개와 동시에 국내 방영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부동의 시청률 1위를 보여주고 있고,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지의 아시아 여러 국가들에서 시청률 탑 10위 안에 오르며 연일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줄거리
삼식이삼촌은 1950~1960년대 전쟁 이후 하루에 밥 한끼도 먹기 어려웠던 시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쟁 중에도 자신의 가족과 친구는 하루 세끼를 먹이겠다고 하여 이름이 '삼식'이라 불렸던 박두칠이라는 인물과 세상을 바꾸겠다는 꿈을 가진 김산이라는 남자가 만나며 겪게 되는 시대적인 풍파에 대한 드라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두칠은 어릴 때부터 그 시절 모두가 그랬듯이 가난에 익숙한 사람이었고 강성민이라는 인물의 집에서 온갖 잡다한 심부름 뿐만 아니라 뒤가 지저분한 일들까지 처리하며 살아왔습니다. 박두칠의 희생과 뒷바라지로 강성민은 국회의원의 자리에 오르게 되고 차기 대선까지 노려볼 수 있는 위치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어느 날 강성민은 박두칠에게 윤팔봉이라는 자를 제거하라는 명을 내리게 되고 박두칠은 자신의 권력에 취해 살인교사까지 서슴지 않는 강성민을 보며 자신에게 돌아올 화살도 머지않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강성민에게서 벗어날 묘책을 궁리하던 중 미국에서 박사 학위까지 딴 육사 출신의 엘리트 청년 김산을 만나게 되고 김산이 주장하는 국가재건사업이라는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한 프로젝트에 대해 들으며 김산에게 매료되고 맙니다. 두 사람의 뜻은 처음은 같지 않았지만 점차 서로의 뜻을 좁히며 함께 하며 일어나는 일들을 드라마의 전개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혼돈과 독재의 시절에 원대한 꿈을 안고 생존하려 했던 시대의 인물들을 생생하게 그려주는 내용은 각 에피소드를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등장인물
삼식이삼촌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박두칠이라는 인물을 연기한 송강호는 이 드라마가 첫 드라마 데뷔작이라고 합니다. 늘 영화출연만 해왔기 때문에 생소할 수 있으나 특유의 디테일로 선하면서도 내면의 고민과 갈등을 안고 있는 박두칠을 잘 연기해 주었습니다.
김산 역할에는 변요한 배우가 열연을 했는데요 김산은 미국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까지 취득한 시대의 엘리트입니다. 귀국하여 대한민국을 잘 살아보는 나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지만 현실에서 그의 가족들은 생활고에 시달립니다. 원대한 목표를 함께 이뤄줄 수 있을만한 박두칠과 손을 잡게 됩니다.
강성민은 국회의원이자 차기 대통령을 노리는 위치의 인물로 이규형 배우가 맡아 연기했습니다. 젊어서부터 자신의 목표에 방해가 되는 것은 제거하기에 서슴이 없었고 박두칠이 늘 자신의 뒤를 지켜주고 온갖 부정한 것들을 처리해 주었기에 현재의 위치와 권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자신의 비밀을 너무 많이 알고 있는 박두칠이 방해물이라 생각하여 제거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김산의 연인이자 정치인 주인태의 딸인 주여진 역할은 진기주 배우가 맡았습니다. 조용하지만 내면이 강하면서도 출렁이고 있어 여러 선택 가운데 갈등하는 여성입니다. 연인인 김산이 정치적인 발걸음을 떼는 것에 대해 불안하고 걱정스러워 합니다.
배경
드라마 삼식이삼촌은 1960년대 이승만 대통령정권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대를 그린 내용이고 현실 고증적인 부분을 충분히 반영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였기 때문에 실화를 배경으로 한 것이 아니냐는 궁금증이 많은데 구체적인 실화를 타겟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극에서 보이는 등장인물이나 여러 사건들이 그 시대에 있었던 비슷한 현실을 참고하여 만들어 낸 것은 맞다고 합니다. 주요 인물들은 모두 픽션을 위해 제작한 캐릭터로 허구이지만 박두칠은 시대적 배경 상 충분히 존재할 만한 모델이라고 하네요.
최근 최고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드라마 삼식이삼촌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네임드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며 갈등 요소를 생생하게 그려내었고 시대의 고민과 현실을 담은 줄거리이니만큼 보는 재미가 상당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든 내용은 픽션이며 실화 배경은 아니라고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